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심리학 내적요인? 외적요인!

경제학을 공부하다 보면 행동 경제학과 같이 인간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심리학과 연관이 될지는 사실 쉽게 유추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수요의 감정은 심리에서 나오기 때문에 광고 마케팅에서는 그 수요 감정을 계속 자극하는 연구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모로 사람의 심리를 안다면 의사소통하는 것이나, 사회생활할 때나 이성을 만날 때나 심지어 가족 내에서의 상호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심리학은 행동과 정신 과정을 다루는 과학입니다.

심리학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기술합니다.

 

내적 요인

내적 요인의 경우 생물학적인 관점인지적 관점이 있습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생물체이기에 행동과 정신 과정을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 및 사고가 인간의 생물 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판단합니다.

뇌 속 화학물질의 영향 이외에도 우리의 행동과 정신 과정에 관여하는 뇌와 신경계의 다양한 영역을 공부합니다. 

생물학적 관점은 인간의 생리가 인간 행동 및 정신 과정을 유발하는 방식과 유전과 진화가 인간의 생리에 미치는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지적 관점의 경우는 문제 해결 및 사고 같은 정신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인지과정을 연구합니다.

인지적 관점에서는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정신 과정이 작동하는 방식과 이들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잠재의식

 

외적 요인을 강조하는 관점에는 행동적 관점사회문화적 관점이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 질문한 상황을 생각해 봅니다.

이때 교수님이 매우 훌륭한 질문이라면서 칭찬을 해주면서 알기 쉽게 대답해 주면 그다음에 더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고 교수님께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교수가 말도 되지 않은 질문이라며 핀잔을 주고 대답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더는 질문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외부 사건에 의해 행동적 관점에서 통제되고 있는 것입니다.

행동적 관점에서는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행동 변화를 강조하고 관찰 불가능한 정신 과정보다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외적 요인

외적 요인에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내가 아닌 주변의 다른 사람의 문화적 환경이 나의 행동과 정신에 미치는 측면을 보는 관점입니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동굴에 들어가지 않는 한 사회 집단에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이 우리의 행동과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우리와 가까운 사람들에 의해 크게 영향받습니다. 사회 문화적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힘이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타인과 문화가 인간의 행동 및 정신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 이론과 발견을 알아가면서 사후 통찰 편견(결과를 알고 난 다음에는 자기도 그런 예측을 할 수 있었다는 오만에 빠지는 경향성)을 조심해야 합니다.

실험 결과를 알고 나면, 사람들에게는 그 결과가 뻔한 것처럼 보입니다. 

모든 심리학적 발견은 그것을 알고 난 후에는 그냥 뻔한 상식처럼 보입니다.

심리학을 공부할 때는 사후 통찰 편견을 갖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심리학자의 결론은 과학적 연구를 기초로 내린 것이기 때문에 뻔해 보일 수도 있고 일반상식과 흡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훌륭한 대답입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대 마음에 들어가기? 이대로만 해!  (0) 2022.11.06
도파민? 엔돌핀?  (0) 2022.11.05
인플레이션  (0) 2022.11.01
독점시장  (0) 2022.10.31
경제학의 분석방법론  (0) 2022.10.30